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청담서울여성외과 Chungdam Seoul Woman’s Sergery

유방재건

여성의 아름다움과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청담서울여성외과입니다.

과거에는 유방절제술 후의 재건에 대한 필요성이 별로 강조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경제적인 부담과 암의 재발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 등에 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최근 의학 기술의 발달로 유방암의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 졌고,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자신의 신체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유방조직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암 조직만을 절제하는 수술방법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유방 재건도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유방암의 종합적인 치료 과정에 있어서 유방 절제와 방사선치료나 화학요법 등의 치료뿐만 아니라 유방재건도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방재건수술의 시기/단계

유방재건 수술의 시기

즉시형
유방절제술을 하면서 바로 재건수술도 같이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하면 유방 없이 지내는 기간이 없으므로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적을 것입니다.

지연형
유방 절제술을 받고 3개월에서 9개월이 지난 후에 재건수술을 하는 것인데, 이는 암이 다시 재발 하는지 관찰기간이 필요한 경우와 병의 예후에 대한 보다 면밀한 추적 관찰이 필요할 경우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그 외 과거의 대부분의 유방암 환자들은 재건 수술의 기회가 없었던 까닭에 이런 경우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유방재건 수술의 단계

유방재건술은 한번에 끝나는 게 아니라 단계적으로 시행하여 모두 2~3번 정도 수술을 하게 됩니다.
유방과 유두(젖꼭지)는 차례로 재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1단계 : 유방 조직을 재건합니다 - 인공유방(보형물), 조직 확장술 및 인공유방, 자가조직 이식술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2단계 : 유두(젖꼭지)와 유륜 (유두주변)을 재건합니다.

수술단계

유방의 재건 수술에는 크게 보형물을 이용해 만드는 방법과 자신의 신체 일부를 사용하여 유방을 만드는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형물을 사용한 재건술

유방 보형물의 종류에는 실리콘 백 내부에 생리식염수로 채워진 것이 있으며, 최근에는 더블루멘 보형물도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① 식염수 보형물은 얇은 실리콘껍질로 되어 있는 공간에 생리 식염수로 채워져 있는 것입니다. 사용이 편리하고 안전하여 현재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② 그 외에도 더블루멘 보형물(double lumen implant)이 있는데, 이것은 전체 볼륨 중에서 표면쪽으로 일부만 실리콘 젤로 채워져 있고 그 내부는 식염수백처럼 되어 있는 구조이어서, 조직 확장기처럼 피부를 늘리는 기능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구적인 유방 보형물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촉감은 실리콘젤 보형물과 유사하며, 이 보형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수술 후 원하는 크기의 유방이 되도록 볼륨을 조절할 수도 있고 피부도 늘릴 수 있으므로 좀더 자연스런 유방모습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유방보형물을 사용한 재건술

① 바로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은 유방 재건수술 중 가장 간단하게 시술되는 방법으로, 원래 유방의 크기가 작고 처짐이 없는 날씬한 여성에서 반대측의 유방에 쉽게 맞출 수 있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② 조직확장술을 이용한 유방재건
한편, 볼륨이 증가하는 보형물을 바로 넣기에는 남아 있는 유방 조직이나 피부의 여유가 넉넉하지 않은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더욱이 정상 가슴이 어느 정도 큰 경우에는 보형물도 맞춰서 큰 것을 넣어야 하므로 더욱 넉넉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③ 이러한 2단계의 수술을 간소화 하기 위해 더블루멘 보형물을 사용합니다.
보형물이면서 조직확장기의 기능도 할 수 있어서 처음에는 조직확장기로 사용하다가 피부의 확장이 이루어진 다음 최종적인 보형물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의료진 소개

외과 전문의김수진 원장

  • 서울대학교 의학박사
  • 서울대학교 의과전문의
  • (前) 서울아산병원 외과전문의
  • (前) 분당제생병원 외과 과장
  • (前) 서울대학교 보라매병원 외과 교수

Help Desk

02-518-5252

평 일   am 10:00 ~ pm 18:20

토요일   am 10:00 ~ pm 14:00

점심시간   pm 13:00 ~ pm 14:00

예약제이므로 예약 필수